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관련 정보/주식 관련 정보

코스피란? 코스피 뜻, 코스피 지수, 코스피 200에 대한 기본지식

by 정보정리생 2021. 5. 25.

코스피 코스닥과 관련된 것은 금융이나 재테크에 관심이 없더라도 들어보셨을 단어입니다. 그럼 도대체 그들이 말하는 코스피 뜻은 무엇이고, 코스피 지수는 또 무슨 말일까요? 알아두시면 좋은 정보이니 알기 쉽게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코스피란?, 코스피 뜻과 활용방법


1-1. 코스피 뜻


코스피란 Korea composite Stock Price Index의 줄임말인 KOSPI 즉, 약자입니다. 주식과 관련된 용어로써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종목들의 주식 가격인 주가를 종합적으로 표시한 수치로 종합주가지수라고 말합니다.

이렇게 이야기하면 잘 모르실 수 있는데, 증권거래소 즉, 주식을 거래하는 곳에 신뢰도가 확인되어서 상장(등록)이 된 종목들의 총주가를 전체적으로 종합하여 나타낸 수치를 말하는 것입니다.

코스닥 코스피란 무엇인지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 코스피만 정리하고 코스닥은 따로 정해드리겠습니다.

 

1-2. 코스피 활용방법


 

종합적인 수치인만큼 활용방법은 정말 무궁무진합니다. 증권 시장의 전체적인 주식 흐름을 파악하는 데 이용되어 투자의 타이밍을 잡는 지표로 활용될 수 있고, 다른 금융상품과 수익률을 비교하는 대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한마디로 정말 활용방법은 무궁무진하며, 대표적으로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는데 가장 많이 이용됩니다. 전체적인 종합지수인만큼 코스피가 오른다는 것은 시장의 흐름이 좋다는 것이고, 코스피가 내린다는 것은 시장의 흐름이 좋지 않다고 정말 간단히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코스피는 주식시장에서 빠질 수 없는 지표이며, 주식을 하시는 분들은 매일 필수로 체크하는 사항입니다.

 

 

2. 코스피 지수


그럼 코스피 지수 뜻은 무슨 말일까요? 말 그대로 코스피를 나타내는 지수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혼용하여 사용하는데, 코스피를 나타내 주는 지수를 말하며 이는 지표로 많이 활용됩니다. 이는 앞서 말한 코스피 활용방법과 동일합니다.

코스피 코스닥 지수 의미를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코스닥 지수는 코스닥 내용을 다룰 때 같이 다루도록 하고 이 포스팅에서는 코스피 지수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3. 코스피 200


3-1. 코스피200 뜻


코스피도 알겠고, 코스피 지수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이해가 되셨다면, 코스피 200이라는 말도 많이 들리는데 이것은 무엇인지 궁금해하실 수 있습니다.

코스피 200은 말 그대로 코스피에 등록되어 있는 종목 중 상위 200위를 말합니다. 아마 대부분 이름만 들어도 다들 한 번쯤은 들어보신 대기업이나 중견 기업들이 위치해있습니다.

코스피 200이란 말이 생길 정도로 이 지표가 중요한 이유는 코스피에 등록되어 있으며, 상위 200위에 있는 종목들이 대부분 다른 종목들을 압도할 만큼 주식시장에 대한 점유율이 높기 때문입니다.

즉, 코스피 200이 어떻게 보면 일반 코스피 지수에 비해 더욱 디테일한 지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활용방법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다루겠습니다.

 

 

3-2. 코스피 200의 활용방법


 

코스피 200을 활용하는 방법도 엄청나게 많습니다. 어떻게 생각해보면 기업들은 서로 얽히고 얽힌 관계입니다. 대부분의 대기업이 하청을 내리거나, 동종업계에서는 관련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 보니, 코스피 지수와 코스피 200의 지수는 방향이 거의 비례합니다. 하지만 조금 더 디테일한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비교적 안전한 유명기업들을 대상으로 주식투자를 하고 싶다고 하면, 코스피 200 지수와 코스피 지수를 함께 이용하는 방식으로 투자를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코스피 200에 들어있지 않은 기업에 주식을 산 경우에도 이와 관련 있는 대기업의 흐름을 보면서 투자에 사용하는 지표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생각하는 방식에 따라 활용도가 매우 높은 지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정리


코스피와 코스피 지수, 코스피 200에 대한 정의와 활용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이 정도 지식만으로 주식시장에 뛰어드는 것은 매우 무모한 행동이지만, 가장 먼저 알아야 할 기초 중의 기초인 지식입니다.

이런 지식을 알고 있다면 최소한 뉴스에서 코스피 지수가 상승했다고 하면 무슨 말인지 알아들을 수 있을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코스피 지수의 상승 소식을 들으시면 "아, 오늘 시장 자체가 흐름이 상승세였나 보구나"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 것입니다.

코스피 코스닥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기초지식을 토대로 관심이 추가로 생기시는 분들은 주식 공부를 통해 발전해나가시기 바랍니다. 

 

 

 

 

테이퍼링 뜻과 관련주 증시 영향 총정리, 인플레이션?

현재 미국이 테이퍼링을 직접 언급하면서, 굉장히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 테이퍼링이 도대체 무엇이길래 이렇게 주목받고, 테이퍼링으로 인한 관련주들과 증시에 끼칠 영향까지 모두 정리해

rv119.tistory.com

 

아이패드 프로 5세대 출시일과 성능, 가격 관련된 모든 것

아이패드 프로 5세대가 정식으로 공개된 지 한 달 정도의 시간이 흐른 지금, 드디어 국내에도 일부 제품이 들어왔으나 순식간에 매진되면서 정말 엄청난 인기를 보여주었습니다. 역대 최고 성능

rv119.tistory.com

 

공매도 재개종목, 공매도재개일과 공매도에 대한 모든것

현재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단어에 '공매도'란 단어가 있습니다. 과연 공매도란 무엇이고, 공매도 재개일에 대한 정보와 공매도 재개 종목 등 공매도에 대한 이해를 돕는 모든 정보들을 정리

rv119.tistory.com

 

증권거래세 세율, 신고대상과 신고방법, 가산세

주식시장이 엄청 뜨거워지면서 최근 증권거래세가 인하되며 세율을 포함한 비상장주식거래나 장외거래의 증권거래세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코스피 증권거래세가 0%로 되는 것으

rv119.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