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관련 정보/주식 관련 정보

테이퍼링 뜻과 관련주 증시 영향 총정리, 인플레이션?

by 정보정리생 2021. 5. 21.

현재 미국이 테이퍼링을 직접 언급하면서, 굉장히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 테이퍼링이 도대체 무엇이길래 이렇게 주목받고, 테이퍼링으로 인한 관련주들과 증시에 끼칠 영향까지 모두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테이퍼링 뜻과 주목받는 이유


1-1. 테이퍼링 뜻


테이퍼링의 뜻은 쉽게 설명해서 국가의 정부가 경기 침체 등의 이유로 각종 규제의 완화 정책(금리인하)이나, 과하게 공급되었던 통화 등을 경기가 회복되어 가면서 이러한 규제완화나 통화 부분을 서서히 침체 전으로 돌아가도록 하는 것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이 부분은 이해를 돕기 위해 쉽게 설명드린 것이고, 정확히는 경제가 침체하는 상황에서 경기 회복을 하기 위해 직접 화폐를 시중에 공급하는 등의 방법(양적완화)을 사용한 후, 경기가 조금씩 회복할 때 이를 부작용이 생기지 않도록 서서히 줄여나가는 방법을 말합니다.

이렇게 되면 경기가 회복되는데 왜 이렇게 하느냐고 물어보실 수 있는데, 통화를 직접 공급함에 따라 전체적인 통화량이 많아지면, 이는 통화가치가 떨어지게 됩니다. 이럴 경우 떨어진 통화가치만큼 물가는 상승하기 때문에 자칫 인플레이션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2017년에 시끄러웠던 베네수엘라 사태를 기억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이 국가는 한 달간 일해서 번 돈으로 돈다발을 내미는데 이는 아이스크림을 20개 정도밖에 구매하지 못하는 가치입니다. 말 그대로 인플레이션이 심해질 경우 정말 휴지를 구매하는 것보다 돈이 더 저렴해서 돈으로 뒤처리를 할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1-2. 테이퍼링이 주목받는 이유


 

현재 미국이 테이퍼링을 언급했기 때문입니다. 미국이 통화 긴축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국내와 각종 증시에 영향을 끼쳤기 때문에 현재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는 환율에 변동을 일으킬 수 있는 언급이기 때문에 더욱 중요한 부분입니다.

 

 

2. 테이퍼링 증시 영향


테이퍼링이 증시에 끼칠 영향은 아무래도 환율의 상승에 따른 관련주들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에서 다시 한번 설명하겠지만, 테이퍼링으로 인해 금리가 다시 인상되고, 환율이 상승하면 분명 수입에 의존하는 업과 관련된 주식은 피해를 볼 수밖에 없으며, 수출과 관련한 업을 하는 주식은 이득을 볼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원자재와 관련된 주식들이 상승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다고 철강 같은 경우에는 수입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러나, 철강회사 중에도 분명 오르는 주식이 있을 겁니다. 이런 부분에서 일분법적으로 다가가지 마시고 여러 상황을 고려하여 판단하셔서 투자하셔야 합니다.

 

 

3. 테이퍼링 관련주


 

미국의 테이퍼링에 대한 언급으로 떠오르는 수혜주와 피해주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수출과 수입에 관련된 주식일 수밖에 없습니다.

우선 테이퍼링 수혜주의 경우는 아무래도 수출에 대한 비중이 높은 주식들과 원자재와 관련되어 있는 주식, 금융주 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은행주와 보험주 같은 금융주, 또한 원자재와 관련된 주식들이 이번 테이퍼링 관련주 중 수혜주라고 볼 수 있습니다.

테이퍼링 피해 주는 아무래도 수입에 의존하는 주식으로 볼 수 있습니다. 환율이 상승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수입에 의존하는 주식들은 피해를 볼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2021년 5월 지원금과 지원제도 총정리, 늦기전에 챙기는 법

최근 각종 재난지원금, 보조금 24를 이용하는 방법들이 많이 생겼지만, 너무 많아 혼란스러워 제대로 챙기지 못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대상이 되는데도 몰라서 간단한 신청만으로 최대 1,000만 원

rv119.tistory.com

 

5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과 신고방법의 모든 것

에5월에는 꼭 챙겨서 해야 할 것들이 많은 달입니다. 대표적으로 근로장려금 신청, 종합소득세 신고와 더불어 각종 지원금 중 한시적 생계지원비 신청 등이 있죠. 이번에는 종합소득세 신고에

rv119.tistory.com

 

이봉주 난치병 투병 중 진단 결과, 근육 긴장 이상증

대한민국 대표 국민 마라토너라고 불린 이봉주 선수가 오늘 21일 KBS에서 방영하는 아침마당에 출연해 안타까운 근황을 알렸습니다. 1년 전부터 앓고 있다는 이봉주 선수의 난치병은 근육 긴장

rv119.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