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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팁(블로그운영도움글)

구글 애널리틱스 등록과 기초 사용법, 이탈률, 종료율 활용하기

by 정보정리생 2021. 4. 28.

글을 작성한 이유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들어 보셨을 구글 애널리틱스, 쉽게 설명하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지수 등을 조회하실 수 있는 사이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으셨거나, 받으실 분들은 꼭 등록해두시면 좋은 사이트이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 등록


 

1-1. 구글 애널리틱스 등록 방법


 

 

  • 먼저, 구글에 가셔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검색해줍니다.
  •  

     

  • 구글 애널리틱스 검색 후 최상단에 있는 구글 애널리틱스 공식 사이트로 들어가 줍니다.
  •  

     

  • 구글 로그인을 해주신 후, 메인화면에서 가운데 위치한 측정 시작 버튼을 눌러줍니다.
  •  

     

  • 첫 번째 탭은 계정 설정입니다.
  •  

    계정 설정에서는 계정 이름을 등록하셔야 하는데, 내 티스토리 블로그 이름이나 별명을 써주시고, 4가지 항목에 체크를 하신 후 다음을 눌러줍니다.

     

     

  • 두 번째 탭은 속성 설정입니다.
  •  

    여기는 헷갈리지 마시고, 아래 사진을 보시고 항목별로 잘 따라오셔야 합니다. 속성 이름에는 계정 이름과 같이 블로그 이름이나 별명을 써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래에 시간을 대한민국을 검색하셔서 대한민국으로 바꿔주시면 되는데, 바로 튀어나오는 게 아닌 활성화만 되실 수 있으니 검색 후 스크롤을 내리셔서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바로 아래 통화도 원화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다음 클릭하지 마세요.

     

    구글 애널리틱스 속성 설정 탭

     

  • 다음을 클릭하시기 전에 고급 옵션 보기를 클릭해줍니다.
  •  

    그럼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 만들기가 있습니다. 오른쪽에 활성화 버튼을 눌러 활성화를 해주시면, 내 웹사이트 URL 입력창이 나옵니다. 여기에다가 내 티스토리 주소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앞에 https://는 있으니, 뒤에만 넣어주신 후 아래 체크는 그대로 두시고 이제 다음을 눌러줍니다.

     

     

  • 세 번째 탭인 비즈니스 정보 입력란이 뜨는데, 중요하지 않으니 대충 본인의 블로그에 맞게 체크하신 후, 만들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  

     

  • 그럼 약관이 뜨실 텐데 위에 미국이 되어있는 것을 대한민국으로 바꿔주시고, 두 개 다 체크하신 다음 아래 확인을 눌러줍니다.
  •  

     

  •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  

    확인 누르시면 웹 스트림 세부 정보라고 바로 창이 뜨시면 X 눌러 주신 후, 메인화면에서 상단 보시면 내가 등록한 명칭-GA4라고 되어있는 곳을 클릭해줍니다. 그럼 아래 사진과 같이 뜨실 텐데 위에 현재 설정된 GA4 말고, UA로 가줍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GA4버튼 눌렀을때 나오는 창

     

  • 그 후 우측 전체 웹사이트 데이터를 눌러줍니다.
  •  

    저희는 이 탭을 사용할 겁니다. 그리고 좌측 하단 관리에 들어가 줍니다. 그럼 아래 사진과 같은 창이 뜨시는데, 추적 정보에서 추적 코드를 눌러줍니다.

     

    추적 코드 조회하는 방법

     

  • 그럼 추적 ID가 나올겁니다. 그걸 복사해서 내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사이트 탭으로 이동합니다.
  •  

     

  • 플러그인 탭에 가셔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눌러주시면, 가운데 추적ID 입력란이 있습니다.
  •  

    아까 복사하신 걸 여기다 붙여 넣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적용 눌러주시면 구글 애널리틱스 등록이 끝났습니다.

     

     

     

    1-2. 구글 애널리틱스를 등록해야 하는 이유

     

    구글 애널리틱스를 등록해야 하는 이유는 내 티스토리 블로그에 들어오는 방문자 통계를 통한 활용도가 무궁무진하게 높기 때문입니다.

     

    특히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수익을 위한 경우가 많은데,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간단하게 체류 시간, 이탈률만 보셔도 종료율과 관련하여 광고 배치를 변화시키고, 페이지의 질을 높이는데 도움이 많이 되기 때문입니다. 기초적인 활용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활용 방법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2. 구글 애널리틱스 기초 사용법과 활용 방법(이탈률과 종료율)


    2-1. 구글 애널리틱스 기초 사용법

     

    우선 가장 메인 페이지 홈에 가시면 방문자의 통계를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수, 세션 수, 이탈률, 세션 시간이 나와 있으실 겁니다. 일단 간단하게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용자 수는 말 그대로 방문자 수인데, 직접 방문은 제외가 되어 있습니다.

     

    세션 수는 사이트의 모든 사용자가 시작한 개별 세션 수입니다. 다음 글 작성 시 세부적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탈률은 검색엔진에 무엇인가 검색해서 내가 게시한 글에 접속한 후 내 블로그의 다른 글을 추가로 이용하지 않고, 나간 비율입니다. 즉, 자신이 A라는 글을 올렸을 때 검색엔진에서 A와 관련된 키워드를 검색하여 내 티스토리 블로그에 들어오게 되었는데, 다른 내 티스토리 블로그에 게시된 글을 추가적으로 보지 않고, 종료한 경우입니다.

     

    세션 시간은 세션이 일어난 시간인데, 세션 수와, 세션 시간은 처음에는 이해하기 힘드실 수 있으므로 제가 따로 글을 포스팅해서 이해를 돕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가장 기초인 이탈률과 종료율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2-2. 구글 애널리틱스 이탈률과 종료율 활용방법

     

    그럼 이제, 이탈률은 이해가 되셨으리라 생각하고, 종료율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종료율은 내 티스토리 블로그에 방문한 사용자가 마지막으로 종료한 페이지에서 나오는 수치인데,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정확한 수치가 아닙니다. 어디까지나 개념에 대한 이해를 위한 예로 보시면 됩니다.

     

    a. 게시글이 A와 B와 C가 있습니다. 오늘 방문자 1명이 A와 관련된 키워드를 검색해서 내 티스토리 게시글인 A에 들어오게 됩니다. 더 이상 흥미가 생기지 않거나, 정보를 모두 얻었다고 판단한 사용자가 내 티스토리 블로그를 종료합니다.

     

    b. 게시글이 A와 B와 C가 있습니다. 추가 방문자 1명이 A와 관련된 키워드를 검색해서 내 티스토리 게시글인 A에 들어왔지만, 다른 글인 B에 흥미가 생겨서 게시글 B도 들어가서 보게 됩니다. 그리고 게시글 C도 보게 됩니다. 그 후 흥미를 잃거나, 정보를 모두 얻었다고 생각하여 내 티스토리 블로그를 종료합니다. 

     

    c. 그럼 게시글 A와 B와 C가 있습니다. 추가 방문자 1명이 A와 관련된 키워드로 블로그 A글을 본 후 게시글 C도 추가적으로 보고 블로그를 종료했습니다.

     

    이경우 총방문자 3명에 대한 각각 게시글의 이탈률과 종료율은 어떤지 알아보겠습니다.

     

     

  • 게시글 A = 상황 a에서 이탈률과 종료율 100, 상황 b에서 이탈률과 종료율 0, 상황 c에서 이탈률과 종료율 0으로 종합해 보면 이탈률 33%, 종료율 33%입니다.
  •  

     

  • 게시글 B = 상황 a에서는 연관 X, 상황 b에서 이탈률과 종료율 0, 상황 c에서 연관 X으로 종합해보면 이탈률과 0%, 종료율 0%입니다.
  •  

     

  • 게시글 C = 상황a에서 연관 X, 상황b에서 이탈률과 종료율 100%, 상황c에서 이탈률과 종료율 100%으로 종합해보면 이탈률 100%, 종료율 100%입니다.
  •  

     

    그렇다면 우리는 이 것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봅시다. 게시글 A는, 전체적으로 낮은 비율의 이탈률과 종료율을 가지고 있으니 양호하다고 볼 수 있지만, 그래도 추가적으로 이탈률과 종료율을 낮추도록 노력하는 방향으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게시글 B는 유입량이 적으나, 이탈률과 종료율이 제로이므로, 유입량을 증가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 적용하면 더 도움이 될 것이며, 유입량이 늘어나면 추가로 변동되는 이탈률과 종료율로 비율에 맞게 분석해서 더 도움이 되도록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게시글 C는 현재 종료율과 이탈률이 매우 높으므로, 이 것을 낮출 수 있는 방안을 찾으셔야 합니다. 사용자가 흥미를 느낄 수 있는 다른 내 블로그 글을 링크를 건다던지, 아니면 주제를 아예 바꾸어 누구든 흥미를 높일 수 있는 내 게시글을 링크하여 화제 전환을 하는 방법 등을 활용하여 종료율과 이탈률을 낮출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방면으로 내 티스토리 블로그의 페이지 퀄리티와 뷰 수, 사용자 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탈률과 종료율이 낮아지면, 그 글에 게시된 광고들이 사용자에게 노출되는 시간이 길어지며, 이는 결과적으로 수익 상승에 대한 효과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아주 기초적인 방법밖에 알려드리지 못했지만, 글로 설명하려니 너무 길어져서 나누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활용도는 정말 무궁무진하니 조금 귀찮으시더라도 꼭 등록해놓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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