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 외 다양한 정보/그 외 정보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제조국과 효과와 부작용, 만30세 이상만 접종이 가능하다?

by 정보정리생 2021. 4. 29.

개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코로나 19 백신으로 노바백스 백신, 화이자 백신과 더불어 대표적인 코로나 19 백신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서 한 번에 알려드리기 위해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1.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제조국과 효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제조국은 영국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바이러스벡터 백신으로 인체에 무해한 바이러스를 다른 바이러스 주형에 주입해 체내 항원 단백질을 생성하게 하여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백신입니다. 유통방식과 보관이 화이자 백신에 비해 간편하여 접근성이 좋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반대로 예방률이 낮은 편입니다.

 

현재 아스트라제네카의 알려진 예방률은 약 70%에서 90% 정도이며,  화이자 백신의 경우 약 94% 노바백스 백신은 약 96%의 예방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에 비해 약 70%라는 아스트라제네카의 예방률은 상대적으로 낮은 수치를 보여줍니다. 공급에 대한 장점이 있는 반면 예방률이 낮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부작용


 

대표적인 가벼운 부작용들은 접종자의 10% 정도가 주사부위에서 통증, 멍, 압통, 온열감, 발적 등이 생길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피로감, 두통, 근육통, 오한과 발열 등이 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는 2~3일 내에 대부분 회복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위험한 부작용으로는 희귀 혈전증이 가장 알려져 있습니다. 추가로 며칠 전인 지난 21일, 40대 여성 간호조무사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후 사지마비 등의 심각한 이상 반응을 보였다고 합니다. 결국 현재까지도 추가적인 호전 없이 사지마비인 상태라고 합니다.

 

아직까지 사지마비에 대한 인과성이 인정되지 않아 명확한 부작용이라고 볼 수는 없으나, 해외에서도 이 같은 사례가 있다고 하니 주의하셔서 꼭 제대로 알아보시고 접종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3. 아스트라제네카 만 30세 이상만 접종 가능? 현재는?


 

현재 아스트라제네카의 경우 국내에서는 만 30세 이하는 접종 보류 상태입니다. 이유는 현재 만 30세 미만은 접종 이득이 크지 않기 때문입니다. 만 30세 이상의 경우에는 접종 시 위의 효과에서 설명하는 것과 같은 효능을 얻을 수 있고, 특이하게도 나이가 높아질수록 효과가 더 많은 편이라고 합니다.

 

30세 미만의 접종 보류인 이유는 득 보다 실이 높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30세 미만이신 분들은 다른 백신을 맞는 것이 더 효과적이기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경우 30세 이상분들에게는 접종을 권하지만, 미만이신 분들에게는 다른 화이자 백신이나 노바백스 백신이 더 효과적일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노바백스 백신 국내 도입, 어느나라 백신인지와 현재 이슈사항들 정리

노바백스 백신이 현재 큰 이슈입니다. 노바백스 백신이란, 코로나 19 백신으로써 노바백스라는 백신 회사에서 만든 코로나 19 백신을 말합니다. 노바 백신이 현재 국내 도입으로 이슈화되고 있는

rv119.tistory.com

 

화이자 알약, 어느나라 백신인지, 코로나 19 백신 화이자에 대해 알아보자

1. 이 글을 쓴 이유 코로나 19 백신으로 노바백스 백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화이자 백신이 대표적이며, 현재 연말까지 알약 출시 예정을 밝힌 화이자 백신이 과연 효과가 있는지, 부작용은 없

rv119.tistory.com

 

2021 근로장려금 신청과 지급, 자격요건 등 근로장려금에 대한 총정리

개요 오는 2021년 5월 1일부터 2021 근로장려금 신청이 시작됩니다. 아직 근로장려금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신 분들을 위해서 근로장려금에 대한 신청부터 지급일과 자격요견, 신청기간, 최대지급

rv119.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