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팁(블로그운영도움글)

키워드 찾기, 어렵지만 찾는데 도움이 되는 사이트

by 정보정리생 2021. 4. 30.

개요


블로그를 처음 하시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분명 가장 어려워하는 것이 키워드를 찾는 방법일 것입니다. 저도 타고난 게 아니라서 블로그 키워드를 찾기 위해 매번 노력하고 있습니다. 키워드는 막무가내로 생각만 하는 게 아닌 도움되는 사이트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 키워드 검색량, 블로그 발행량 보는 사이트


 

 

1-1. 블랙키위


 

아마 키워드에 대해 조금이라도 알아보셨다는 분들은 바로 아시는 사이트입니다. 블랙 키위라는 사이트인데, 연관 검색어부터 지난 한 달간 키워드 검색량, 해당 키워드로 블로그에 작성된 글의 수량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 없이 사용하시려면 키워드 제한이 걸려있으니, 지속적으로 글을 쓰실 분이라면 회원가입을 하셔서 계속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비용이 드는 것도 아니고 꼭 필수템이라고 할 수 있으니, 회원가입은 예의상 해주는 게 맞다고 봅니다. 활용하는 방법이야 사람에 따라 무궁무진하지만, 가장 기초적인 사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자신이 글을 써야겠다고 생각이 든 대표 키워드가 있을 겁니다. 그것을 블랙 키위에 검색해보시면, 관련 검색어들이 뜹니다. 거기서 롱테일 키워드를 찾는 것입니다. 블로그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셨다면, 블로그 최적화도 안됬을뿐더러 숏 테일 키워드를 쓰시면 노출이 되더라도 한참 뒤에 노출이 되게 됩니다.

 

그렇기에 롱테일 키워드, 검색량이 폭발적이진 않으나 어느 정도 있으며 아직 블로그 발행량이 얼마 되지 않은 키워드를 찾아 소규모지만 확실한 층을 노리는 겁니다. 그렇게 쌓아가다 보면 블로그 최적화가 되고 그럼 미드 테일 키워드를 노려보고, 더 나아가 규모가 커지면 숏 테일 키워드를 쓰셔도 될 수준까지 가게 됩니다.

 

 

1-2. 키워드마스터


 

키워드마스터도 다들 알고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블랙 키위와 비슷하지만, 네이버 노출하실 글을 작성하신다면 도움이 될겁니다. 블랙키위와 차이점이 있다면, 비율과 블로그 순위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도 잘 활용하시는 분은 활용하시고 계실 겁니다.

 

참고로 하나만 쓰지 마시고 둘 다 쓰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나에만 치우치면 두 개 모두 쓰시는 분을 따라갈 수 없으니 뒤늦게 하지 말고 아직 잘 모르더라도 알아가면서 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키자드라는 사이트도 있지만 제가 아직 써보질 않아서 곧 써보고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면 추가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2. 구글을 활용한 키워드 찾기


 

 

2-1. Ubersuggest


 

제가 항상 강조드리는 구글 유입을 노리시는 분이라면, 이 기능을 활용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Ubersuggest라는 것인데, 구글 크롬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애드센스 승인받으신 분들은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이 기능은 키워드 검색을 하면 연관 키워드와 함께 키워드 단가를 알려줍니다.

 

연관 키워드의 단가도 모두 알려주므로 앞서 설명한 것과 함께 활용하시면 활용도가 더 높겠죠. 사용하는 방법은 구글 크롬으로 접속하셔서, 구글 웹스토어 검색하신 후에 크롬 웹스토어에 들어가 줍니다.

 

그럼 좌측에 검색창이 뜰 텐데 거기서 Ubersuggest라고 나오면 들어가 주신 후, 우측에 Chrome에 추가 눌러줍니다. 그 후 확장 프로그램 추가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시 키워드를 검색해주시면 단가부터 다 뜨게 됩니다. 그리고 연관검색어 말고 현재 검색한 단가와 검색량을 보시려면 검색창에 보시면 바로 옆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2-2. Keywords Everywhere


이건 제가 써봤는데 메인 키워드 잡을 때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습니다. Keywords Everywhere의 기능은 최근 시점까지 검색량을 알려줍니다. 보통, 키워드마스터나 블랙 키위에 검색되는 결과는 지난달의 결과입니다. 그러므로 최근의 동향을 파악하시기에 매우 유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이슈키워드를 쓰실 때 보시면 도움이 많이 되시며, 롱테일 키워드를 잡으실 때도 도움이 많이 되실 것입니다. 추가로 몇 가지가 더 있지만, 아직 제가 활용하는 방법을 잘 모르겠어서 조금 더 지식을 찾고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키워드 세부화와 롱테일 키워드가 블로그 최적화가 안되었을 때 쓰면 좋은 이유

개요 이전 글에서 키워드를 찾는데 도움이 되는 사이트들을 추천해드렸습니다. 그러나 키워드가 왜 중요한지 궁금증이 드시는 분도 있고 롱테일 키워드를 쓰라고 하지만, 그게 무엇인지에 대해

rv119.tistory.com

 

구글 애널리틱스 등록과 기초 사용법, 이탈률, 종료율 활용하기

글을 작성한 이유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들어 보셨을 구글 애널리틱스, 쉽게 설명하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지수 등을 조회하실 수 있는 사이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구글 애드센

rv119.tistory.com

 

구글 노출, 구글 유입을 강조하는 이유, 할 수 밖에 없는 이유

제가 쓴 블로그 팁을 보시면 대부분이 구글 노출, 구글 유입에 초점에 맞춰져 있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왜 저는 구글에 이렇게 집착하는 것인지, 혹시나 의문을 가지실 수 있어서 이유에

rv119.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