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팁(블로그운영도움글)

구글 노출과 유입에 왜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이 중요할까?

by 정보정리생 2021. 4. 30.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의 활용은 앞서 말했듯이 검색엔진 유입에 매우 중요하며, 검색엔진에서 유입이 낮으신 분들은 꼭 체크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에 대해 신경 쓰지 않으시는 분들이 많고, 왜 중요한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의 중요성


 

1-1.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이란?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이란 검색엔진에서 검색을 통해 내 글이 노출되었을 때, 제목 아래에 있는 내 글에 대한 설명문입니다. 내가 이 글에서 무엇을 다루고 있는지, 무엇을 이야기할 것인지에 대한 요약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글 기준으로 25자에서 150자까지를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의 나타낼 수 있는 범위로 지정하고 있으므로 기준에 맞추어 간략하게 요약하여 검색자로 하여금 글이 무엇을 나타내는지 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1-2. 초보자 블로그들의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에 대한 실수


 

대부분의 블로그를 시작하신 지 얼마 안 되신 분들은, 주로 글의 맨 상단에 자신의 일기장에 쓰는 말을 적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글의 제목은 '구글 SEO 글쓰기'이라고 잡으셨는데,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에는 "오늘도 저는 힘든 일을 마치고 돌아왔습니다. 오늘은 날씨가 아주 좋았는데, 여러분들은 잘 보내셨는지 궁금하네요"를 작성하시는 겁니다.

 

물론 이후에 글을 클릭해서 보면 '구글 SEO 글쓰기'에 대해서 다루겠지만, 글이 노출되었을 때 사용자에게 보이는 정보는 제목은 '구글 SEO 글쓰기'라고 되어있고 설명란에는 제목과 상관없는 내용이 보이게 됩니다. 그럼 사용자가 그 글을 클릭하지 않겠죠.

 

구글에서 크롤링을 진행하는 봇은 다른 검색엔진과는 다르게 똑똑합니다. 그렇기에 자동으로 글에서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 부분을 잡아가 줄 수도 있지만, 작성자가 직접 정리를 해놓는다면 좋은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습니다.

 

 

1-3.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의 중요성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3-1.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의 작성자와 사용자 입장에서의 중요성

 

 

  • 내가 작성한 글의 전반적인 흐름을 보여줍니다.
  •  

     

  • 내가 작성한 글이 제목과 내용이 일치하는지 사용자의 판단기준이 됩니다.
  •  

     

  • 내가 작성한 글의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와 일치한다면 클릭을 유발합니다.
  •  

     

    세 가지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해 검색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대부분 제목과 설명문을 보고, 이 글이 제공하는 정보가 사용자가 찾는 정보와 일치할 것이라는 기대가 생겼을 때, 글을 클릭해서 방문을 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흥미를 유발하는 제목과 함께 어떤 글인지에 대한 설명이 중요합니다.

     

    1-3-2.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의 구글 유입과 노출에서의 중요성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이 제목과 전혀 관련 없는 내용이라면, 노출빈도 수와 노출에 대한 클릭 수가 매우 낮을 것입니다. 그런 경우 구글 검색엔진에서 판단하기에, 이 글은 이 키워드와 관련성이 떨어진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뒤에 내가 작성한 글과 비슷한 내용의 퀄리티 있는 글들이 많기 때문에 굿이어 내 글을 상위에 노출시킬 이유가 없을 것입니다.

     

    그럼 자연스레 뒤로 순위가 밀려나게 되고, 결국 유입 수가 늘어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정말 좋은 글 실력으로 정성스럽게 작성했더라도 그 글이 매우 뛰어난 수준이라고 해도 결국 사용자의 클릭을 통한 유입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그 글은 정보제공으로써의 역할을 하지 못하는 글이 됩니다.

     

    그렇기에 제목에서 메인 키워드를 잡으신 후,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에 꼭 메인 키워드를 입력해주시고 내 글 전반적인 설명을 해주시면 검색엔진에서의 유입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 작성 방법


     

    블로그마다 차이가 있지만,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주로 하기 때문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실 때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을 맨 위 상단에 25~150자 사이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그러고 나서 본문 내용을 차례대로 진행해주시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에는 네이버 블로그와 같이 일상적인 이야기를 적지 마시고, 이 글을 통해서 전달하려고 하는 내용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주시면 됩니다.

     

    몇 번을 강조해도 부족한 것 중에 하나가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이므로, 구글 유입이 없거나, 적으신 경우에는 구글 SEO에서 원하는 로직에 따라 글을 작성해보시기 바랍니다. 제가 구글 SEO 글쓰기에도 설명해드렸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감사합니다.

     

     

     

     

    구글 노출, 구글 유입을 강조하는 이유, 할 수 밖에 없는 이유

    제가 쓴 블로그 팁을 보시면 대부분이 구글 노출, 구글 유입에 초점에 맞춰져 있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왜 저는 구글에 이렇게 집착하는 것인지, 혹시나 의문을 가지실 수 있어서 이유에

    rv119.tistory.com

     

    구글이 선호하는 글쓰기, 구글 SEO? 구글 상위노출을 위한 글쓰기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여러분들은, 어떤 글을 쓰고 계신가요? 어떻게 글을 쓰고 계신가요? 과연 각종 검색엔진에 상위 노출을 위한 글쓰기 방법이 있을까요? 그런 글쓰기는 어떻게 할 수

    rv119.tistory.com

     

    구글이 좋아하는 글 작성법 2탄, h1과 같은 h태그를 쉽게 알아보기

    앞서 작성한 구글이 좋아하는 글쓰기에 대해서 h태그 부분을 설명드리다 보니, 따로 글을 쓰는 게 더 나을 것 같아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다들 이제 블로그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셨으면, 분

    rv119.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