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팁(블로그운영도움글)

티스토리 블로그 이탈률 낮추는 확실한 2가지 방법

by 정보정리생 2021. 4. 30.

이탈률이 높은 글은 항상 이유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를 간과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탈률은 구글이나 다른 검색엔진이 내 블로그를 판단함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기에 이탈률을 낮추는 방법 2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티스토리 블로그 이탈률 낮추는 방법 2가지 


 

1-1. 글의 일관성


1-1-1. 작성한 글의 일관성 부족

 

티스토리 블로그의 이탈률이 높은 이유 중의 하나로 대표적인 것은 글에 일관성이 없는 것입니다. 대부분 다 경험하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글을 작성하다 보면 종종 내용이 산으로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나 글을 오래 작성하다 보면 집중력의 저하 등의 문제로 점점 처음 다루던 주제와 다른 이야기를 하게 됩니다.

 

이 경우 글의 일관성을 잡지 못하고 그대로 게시하게 된다면, 해당 글의 가독성이 떨어지게 되며 사용자들이 글을 읽는 데에 있어 몰입도를 떨어지게 만듭니다. 그럼 글을 끝까지 읽지 않고 나가게 되며 이탈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1-1-2. 글의 일관성 부족 해결방법

 

글의 일관성을 최대한 유지시키는 방법은 글 작성을 시작할 때, 미리 제목과 소제목 등의 큰 카테고리를 적어놓는 것입니다. 저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글을 예로 들면, 저는 이 글을 작성한 이유는 사용자들에게 '이탈률을 낮추는 확실한 2가지 방법'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작성했습니다. 그럼 바로 '이탈률을 낮추는 방법 2가지'에 대한 소제목을 적고 2가지 문제와 해결방법인 '작성한 글의 일관성 부족'과 '작성한 글에 내부 링크 부재'를 미리 써두는 겁니다.

 

이 방법을 쓰시는 경우, 처음 이 글을 작성할 때 계획한 틀이 잡히며 중간에 새어 나가지 않게 해 줍니다. 하지만, 그냥 글을 순서대로 계속 써가시는 경우 집중력이 흐려지면, 메인 키워드와 상관없는 이야기를 하게 됩니다. 그럼 위에서 말한 가독성이 떨어지고 글 전체의 일관성이 부족해지게 됩니다. 결과는 이탈률이 상승하게 될 겁니다.

 

 

1-2. 내부 링크


1-2-1. 작성한 글의 내부 링크 부재

 

이에 해당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특히나 블로그를 운영한 지 얼마 되지 않으시면, 링크에 대한 저품질 이야기만 듣고 링크 거는 것 자체를 두려워합니다. 하지만, 내부 링크는 내가 작성한 글과 연관 있는 글에 대해 내 글과 내 다른 글을 연결해주는 것이므로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글을 작성하는데만 신경을 쓰시고, 잘 작성하셨다고 해도 그 글을 다 읽고 난 후 추가적인 내부 링크 등이 없다면 사용자는 대부분 글을 읽고 나가게 됩니다. 이는 이탈률을 높이는데 기여하게 되기에, 관련된 내용을 내부 링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2-2. 내부 링크 부재 해결방법

 

내부 링크의 부재를 해결하는 방법은 내부 링크를 거는 것입니다. 단, 내 글에 들어온 사용자는 해당 글의 주제와 정보에 관심이 있어 들어온 것이니, 해당 주제와 관련 있는 링크를 걸어주는 게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제가 '구글 SEO 글쓰기'에 대한 글을 작성했는데, Meta description에 대한 이야기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자세히 설명하자니 너무 길어서 현재 작성하는 글에서는 간단하게 다룰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이 전에 내가 작성해놓은 'Meta description'에 대한 글이 있다면 이 글을 현재 글 작성 시 링크를 걸어주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Meta description에 대해 추가적으로 궁금한 사용자들이 클릭을 하게 되고 이는 이탈률을 낮추는데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새로 작성한 주제의 글인 경우 연관 있는 이전 작성 글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에는 누구나 관심 있어하고, 그 사용자들이 흥미를 끌 수 있을만한 주제의 내 다른 글을 단어에 링크를 걸지 말고 아래 링크를 걸어 사용자들이 봤을 때, 클릭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방법이 됩니다.

 

이렇게 내부 링크를 걸어주시게 되면, 이탈률을 막고 세션 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2. 이탈률이 중요한 이유

구글 SEO에서는 이탈률도 중요한 자료입니다. 이탈률이 높을 경우 그 도메인을 좋지 않게 생각하게 됩니다. 그럴 수밖에 없는 이유가 이탈률이 높으면 사용자가 추가적으로 얻을 정보가 없는 사이트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이탈률이 높아지면 블로그 인식이 좋지 않게 되며, 이 자료들이 구글 SEO에 있어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고 이는 구글 검색 노출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구글뿐만이 아닙니다. 블로그 지수라고 들어보셨을 텐데, 이 블로그 지수에도 방문자 수뿐만 아니라 이탈률 등이 종합적으로 계산되어 나타나는 지수를 말합니다. 이렇듯 이탈률은 블로그를 운영함에 있어서 가장 신경 써야 할 부분 중에 하나입니다.

 

추가적인 포스팅을 통해 더 많은 방법을 알려드릴 것이나, 우선은 가장 기초적인 것부터 실행하셔서 당장의 치솟는 이탈률을 낮추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등록과 기초 사용법, 이탈률, 종료율 활용하기

글을 작성한 이유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들어 보셨을 구글 애널리틱스, 쉽게 설명하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지수 등을 조회하실 수 있는 사이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구글 애드센

rv119.tistory.com

 

구글이 선호하는 글쓰기, 구글 SEO? 구글 상위노출을 위한 글쓰기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여러분들은, 어떤 글을 쓰고 계신가요? 어떻게 글을 쓰고 계신가요? 과연 각종 검색엔진에 상위 노출을 위한 글쓰기 방법이 있을까요? 그런 글쓰기는 어떻게 할 수

rv119.tistory.com

 

구글 노출과 유입에 왜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이 중요할까?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의 활용은 앞서 말했듯이 검색엔진 유입에 매우 중요하며, 검색엔진에서 유입이 낮으신 분들은 꼭 체크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에 대

rv119.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