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 외 다양한 정보/건강 관련 정보

대상포진의 전염성과 초기증상, 진료과에 대한 모든 것

by 정보정리생 2021. 5. 2.

대상포진이라는 병은 체내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병입니다. 전염성도 가지고 있으며, 상당한 고통을 동반하는 병이기에 초기 증상을 잘 알고 빠르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도 걸린 적이 있기에 궁금하신 점에 대해 빠르게 포스팅해보겠습니다.

 

1. 대상포진 발병 원인과 진료과


대상포진의-골든타임
대상포진의 골든타임 72시간(3일)

대상포진이란 수두 바이러스가 몸속에 남아있다가, 면역력이 평소와 같은 건강한 몸일 때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면역력이 떨어지게 될 때 신경을 타고 피부로 나와 염증을 유발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수두 바이러스와 동일하므로,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라 부르기도 합니다. 

대상포진의 경우 주로 면역력이 감소되는 출산 후의 여성과 60대 이상의 분들에게 발병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요새는 이보다 나이가 젊은 분들도 과로나 스트레스 등의 이유로 면역력이 떨어진 경우 충분히 발병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이 발병한 경우나, 초기 증상이 의심되는 경우 가까운 피부과로 가시면 바로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초기에 잡으시는 게 가장 고통이 덜하고 좋습니다.

 

 

2. 대상포진의 전염성과 재발률


2-1. 대상포진의 전염성


 

대상포진의 전염성은 보통 수두 바이러스를 앓았던 분들에게는 잘 전염되지 않고, 어릴 때 수두를 앓은 경험이 없거나 면역력이 약한 어린아이와 출산 후의 여성, 급격히 면역력이 떨어진 경우에 해당하는 분은 대상포진 환자의 환부에서 나오는 진물에 의해 감염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위의 대상포진 감염에 위험이 높은 분은 대상포진 환자의 환부에 물집이 완전히 딱딱하고 마른 상태가 될 때까지는 최대한 접촉하는 것을 피하는 게 좋습니다.

 

 

2-1. 대상포진 재발률


 

다행히도 대상포진의 재발률은 1%가 안될 정도로 낮은 편이나, 재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암환자의 경우 항암제로 인해 면역력이 매우 저하되어 있을 때 대상포진이 발병할 확률이 높고, 재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3. 대상포진의 초기 증상과 발병 부위


 

3-1. 대상포진의 초기 증상


 

대상포진의 초기 증상은 대표적으로 발병할 부위에 신경을 따라서 붉게 변하며 통증이 발생합니다. 그 후에는 해당 부위에 물집(포진)이 생깁니다. 한두 개가 아닌 정말 작은 물집들이 많이 생겨납니다. 보통 감기몸살에 걸릴 때 몸에 통증이 동반되듯이, 갑자기 몸에 근육통처럼 생기는 경우 대상포진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3-2. 대상포진의 발병 부위


 

발병 부위는 딱히 정해져 있지 않으며, 주로 신경들이 분포된 곳에 발병합니다. 즉, 머리부터 발끝까지 정해진 것 없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4. 대상포진의 고통과 위험성


 

4-1. 대상포진의 고통


 

대상포진의 경우 저도 발병해서 겪어보았지만, 정말 상상 이상의 고통을 선사합니다. 저는 흉부 쪽에 띠처럼 발병했었는데, 티셔츠도 입기 싫을 정도로 닿기만 해도 통증이 심했습니다. 그리고 시각적으로도 매우 좋지 않습니다. 환 공포증이 있는 분이라면 아예 보지 않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대상포진은 하루아침에 낫는 경우가 잘 없습니다. 보통 치료기간이 1주일 이상이며 이도 꾸준히 치료와 관리를 잘해주셔야 가능합니다. 

 

 

4-2. 대상포진의 위험성


 

대상포진의 위험성은 후유증과 합병증입니다. 대상포진은 앞서 말했듯이 정해진 부위 없이 발병될 수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발병 부위가 얼굴이나 귀인 경우 안면신경마비를 동반할 수 있으며, 눈 부군에 발병하면 심한 경우 실명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이 같은 합병증을 막기 위해서는 3일 안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발병 부위에 따라 정말 큰 위험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대상포진으로 의심이 되신다면 하루빨리 피부과를 가셔서 진료를 보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면역력에 좋은 음식 중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 TOP5

앞서 말한 대상포진과 각종 병들에게서 조금이라도 자유롭기 위해서는 면역력을 올려야 합니다. 면역력을 올리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 중에 면역력에

rv119.tistory.com

 

화이자 알약, 어느나라 백신인지, 코로나 19 백신 화이자에 대해 알아보자

이 글을 쓴 이유 코로나 19 백신으로 노바백스 백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화이자 백신이 대표적이며, 현재 연말까지 알약 출시 예정을 밝힌 화이자 백신이 과연 효과가 있는지, 부작용은 없는

rv119.tistory.com

 

노바백스 백신 국내 도입, 어느나라 백신인지와 현재 이슈사항들 정리

개요 노바백스 백신이 현재 큰 이슈입니다. 노바백스 백신이란, 코로나 19 백신으로써 노바백스라는 백신 회사에서 만든 코로나 19 백신을 말합니다. 노바 백신이 현재 국내 도입으로 이슈화되고

rv119.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