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 외 다양한 정보/건강 관련 정보

면역력에 좋은 음식 중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 TOP5

by 정보정리생 2021. 5. 2.

앞서 말한 대상포진과 각종 병들에게서 조금이라도 자유롭기 위해서는 면역력을 올려야 합니다. 면역력을 올리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 중에 면역력에 좋은 음식 5가지를 추천드리겠습니다. 해당 음식 중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들로 가져왔습니다.

 

1. 돼지고기


돼지고기
돼지고기

1-1. 돼지고기의 효능


 

돼지고기는 살면서 가장 접하기 쉽고 거부감이 덜한 육류입니다. 돼지고기에는 면역력 상승에 좋은 아연과 단백질, 비타민B6, 셀레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아연과 단백질

 

아연의 경우 면역을 담당하는 백혈구를 생성하는데 관여를 하며, 사람에게 꼭 필요한 필수 미네랄 성분입니다. 우리 몸을 구성하고 있는 성분이지만, 우리의 몸은 자체적으로는 아연을 생산할 수 없으므로 꼭 음식 등을 통해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과하게 섭취할 경우 좋지 않으므로 정해진 양을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각종 바이러스와 세균들에 맞서는 항체의 주 성분은 단백질입니다. 그러므로 단백질은 면역력 증진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단백질의 경우 보통 육류를 통해 얻을 수 있으며, 쉽게 접할 수 있는 돼지고기를 통해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 비타민B6와 셀레늄

 

셀레늄은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며 백혈구가 면역세포가 분비하는 단백질인 사이토카인을 더 생성하는데 도움을 주며, 비타민B6는 단백질의 합성에 꼭 필요하며 혈액의 호모시스테인 수준을 정상으로 유지해줍니다. 비타민과 셀레늄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섭취하기 힘들어, 돼지고기를 통해 섭취해주시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1-2. 돼지고기의 부작용


 

과한 육류의 섭취는 몸에 산성화 경향이 나타나며 몸의 균형을 무너뜨릴 수 있으므로 적당한 양의 섭취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한의학 쪽에서는 돼지고기가 찬 기운을 들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차거나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은 특히나 적당량의 섭취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2. 현미


현미밥
현미밥

2-1. 현미의 효능


 

대한민국은 밥심이라는 말이 있듯이 현미는 면역력에 좋은 음식 중 가장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물론 대부분은 쌀밥을 드시지만 면역력이 떨어진 분이라면 현미를 챙겨 드시기 바랍니다. 현미에 있는 옥타코사놀, 베타글루칸, 비타민B, 감마오리자놀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현미는 면역력뿐만 아니라 식이섬유소가 풍부해서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니, 흰쌀밥만 드시지 말고 현미를 섞어 드시면 분명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2-2. 현미의 부작용


 

현미는 소화가 잘 되지 않으므로, 소화기관이 좋지 않은 분은 다른 면역력에 좋은 음식을 드시고, 현미를 섭취하시는 것을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3. 마늘


마늘
마늘

3-1. 마늘의 효능


 

돼지고기와 같이 먹기 좋은 음식인 마늘도 면역력에 좋은 대표음식입니다. 마늘의 알리신이란 성분은 매운맛을 내는 성분인데, 이는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면역력 상승뿐만 아니라 암 예방과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쉽게 접할 수 있는 만큼, 챙겨 드신다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3-2. 마늘의 부작용


 

하지만, 심장병이나 위장병을 앓고 있거나, 위가 약하신 분들은 생마늘 섭취를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위벽을 헐게 하고, 혈액응고를 막기 때문에 위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4. 견과류

견과류
견과류

4-1. 견과류의 효능


 

호두나 아몬드, 헤이즐넛 같은 견과류에는 비타민E와 셀레늄, 단백질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에 좋은 음식입니다. 셀레늄과 단백질은 돼지고기에서 설명했듯이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며, 비타민 E는 강력한 항산화제 역할을 하며, 바이러스와 해로운 박테리아에 대항하는 대형 백혈구(단핵구)의 생산 역할을 하여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견과류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혈압을 낮추는데 좋으며 항암 성분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견과류 중 호두는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해서 기억력과 학습력, 집중력 상승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4-2. 견과류 부작용


 

일반적으로 견과류는 일정량 섭취 시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열량이 높은 편에 속하므로 과하게 섭취하면, 다이어트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과하게 섭취할 경우 소화와 흡수를 방해하여 가스가 차거나, 속이 더부룩한 경우를 경험하실 수 있으니, 적정량을 섭취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5. 고구마

고구마
고구마

5-1. 고구마의 효능


 

마지막으로 면역력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드리는 것은 고구마입니다. 고구마는 베타카로틴이라는 면역 증진에 좋은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이 체내에서 비타민A로 변하는 경우 피부가 튼튼해지며 병원체 등을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고구마는 배변을 촉진시키는 식이섬유질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 해소와 식욕증진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항암 효과도 매우 좋은 것으로 이미 알려져 있고, 영양 밸런스도 매우 좋은 반면 칼로리는 높지 않아서 다이어트하시는 분들도 많이 섭취를 합니다.

 

 

5-2. 고구마의 부작용


 

고구마는 섭취 시 크게 주의하실 사항은 없으나,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조심하셔야 합니다. 생고구마의 경우 당지수가 높지 않지만, 고구마를 찌거나 굽게 되면 당지수가 높아져서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섭취를 하실 때 주의하셔서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6. 끝으로


면역력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셔서 면역력이 강화되신다면, 대상포진이나 암과 같은 질병에서 조금 더 안전할 수 있습니다. 면역력에 좋은 음식은 엄청 많지만 그중 제가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들 5가지를 선별하여 소개해드렸습니다. 그리고 혹시나 몸에 맞지 않은 분이 있을 수 있어 부작용까지 소개해드렸으니, 음식 섭취를 고려하실 때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각 음식들은 면역력에 좋은 음식이기도 하지만 더 많은 효능들도 있으니 한번 읽어보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대상포진의 전염성과 초기증상, 진료과에 대한 모든 것

대상포진이라는 병은 체내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병입니다. 전염성도 가지고 있으며, 상당한 고통을 동반하는 병이기에 초기 증상을 잘 알고 빠르게 대처하는 것이

rv119.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