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팁(블로그운영도움글)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블로그 상위노출의 출발선

by 정보정리생 2021. 4. 26.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는 티스토리 블로그 생성 후에 필수 중에 하나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조금만 찾아봐도 알 수 있을 내용이지만, 블로그를 같이 키워가는 과정에서 한 번에 알 수 있으면 좋겠다 싶어서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알려드릴게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과 활용 방법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해야 하는 이유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의 정식 명칭은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입니다. 내 티스토리 블로그를 생성하였을 때, 네이버에서는 이 블로그가 생성된 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인식을 하지 못합니다. 내 글도 인식을 하지 않을 겁니다. 등록을 해주지 않게 되면, 네이버에서는 시간이 흘러 내 티스토리 블로그가 인식될 때까지 네이버에 따로 노출시켜 주지 않을 겁니다. 이런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직접 등록을 해주어 강제적으로 인식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등록만 하는 것으로 끝나는 게 아닌,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활용하여 내 웹사이트에 문제가 있는지, 네이버에서 봇이 내 글을 잘 인식하고 긁어가는 지를 알 수 있는 도구이니, 활용 방법은 본문 맨 마지막을 보시고 우선은 등록하는 방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 방법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내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하는 방법은, 우선 네이버 사이트를 켜주신 다음,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로 검색을 해줍니다. 그럼 네이버 서치 애드바이저라는 사이트가 최상단에 나오실 텐데, 들어가 줍니다. 우측 상단 네이버 로그인을 해줍니다. 그리고 다시 메인화면에서 좌측 상단에 웹마스터 도구를 클릭해줍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 등록창
사이트 소유확인을 위한 HTML태그

 

 

 

스킨편집에서 붙여놓을 곳

 

그럼 위의 첫번째 사진과 같은 사이트 등록 창을 볼 수 있습니다. URL을 입력해 달라는 곳에 내 티스토리 주소를 입력해줍니다. 보통 https://내주소.tistory.com 이런 식이겠죠. 입력해 줍니다. 그럼 사이트 소유를 확인하라고 뜰 겁니다. 아래 HTML 태그를 선택하시고, 위에 두 번째 사진처럼 중간에 있는 HTML 태그를 복사해줍니다.

 

 

그 후 내 티스토리 관리에 들어가셔서, 좌측 하단 스킨 편집에 들어가줍니다. 그리고 우측 상단 HTML 편집에 들어가 주세요. 그럼 우측에 위에 보시면 <head>라고 세 번째 사진처럼 보이실 겁니다. <head> 옆에 커서 두시고 엔터 치시면 아래로 내려갑니다.

 

거기에다가 알아보기 쉽게 주석을 달아줄겁니다. <!--네이버 서치애
어드바이저 시작-->이라고 써주시고,
엔터 치셔서 한칸 밑에 내려와 지면 가지고 온 태그를 붙여 넣기 해주시면 됩니다. 그 후에 다시 엔터 누르셔서 한 칸 내리고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끝-->이라고 써주시면 됩니다. 이후에 여러 가지 웹마스터 도구를 등록해야 하니, 헷갈리지 않게 주석은 꼭 달아주세요. 다시 네이버 서치 애드바이저로 오신 다음 소유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럼 사이트 목록에 등록이 되실 겁니다. 클릭해서 들어가 줍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창이 보이실 겁니다.

 

사이트 관리창

 

여기서 좌측 요청에 들어가 주시고, RSS제출에 들어가 줍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뜨실 겁니다. RSS URL 입력이라는 곳에 내 티스토리 주소 https://내주소.tistory.com 뒤에 /rss를 붙여줍니다. 즉, https://내주소.tistory.com/rss

 

RSS 제출탭

 

여기까지 하셨으면 좌측에 RSS 제출 밑에 사이트맵 제출을 눌러줍니다. RSS 제출과 똑같은 창이 뜨실 겁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미리 내 주소가 앞부분은 입력이 되어 있습니다. 뒤에 sitemap.xml을 입력하신 후 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혹시 등록이 안되시는 분은 PC버전 티스토리 사이트로 오셔서, 블로그 관리에 들어가신 후 좌측 하단 블로그 탭에 들어가 주시면 아래 사이트맵 주소가 있습니다. 뒷부분만 복사하셔서 붙여 넣으시면 됩니다. 저도 테스트 블로그로 입력하다 보니 안 되는 경우가 있어서 이 방법으로 해보니 바로 등록이 되었습니다. 여기까지 하시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이 끝이 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활용 방법

 

잘 따라오셨다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은 완료하셨을 겁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등록한다고 해서 바로 내 블로그나 글들이 네이버에서 뜨지는 않습니다. 보통 일주일 이후까지 등록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등록을 안 하셨다고 생각하시면 이보다 더 긴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그러니 조금만 참으시고, 이제부터 기본인 글쓰기에 집중하셔야 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활용 방법은, 내 웹사이트가 네이버에서 수집이 잘되는지 구조적으로 문제는 없는지를 테스트하는 것입니다. 내 글들에 문제가 있어서, 내 티스토리 블로그가 구조적으로 문제가 있어서 네이버에서 글이 노출이 안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자주 들어가셔서 봐주시는 게 좋습니다. 확인하는 방법은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들어가신 후, 로그인해주시고, 웹마스터 도구에 들어가 줍니다. 사이트 등록 창이 뜨고 아래에 보시면 저희가 등록해놓은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가 있습니다. 클릭해줍니다.

 

그럼 저희가 rss제출과 사이트맵 제출했던 창이 뜨게 되는데 여기서 리포트, 사이트 최적화에 들어가 줍니다. 그럼 우측에 진단 결과들이 뜹니다. 하나하나 체크해주시고, 티스토리 블로그 같은 경우 HTML구조에 X, 링크 관리에 느낌표가 떠있으실 겁니다. 이건 저도 해결방법을 하루 종일 찾아봤는데, 유명하신 블로거님께 물어봤더니 현재 네이버 방침이 바뀐 후에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 저렇게 뜨고 있다고 합니다. 두 가지를 제외한 모든 것은 체크표시가 되도록 해결하셔서, 네이버에서 내 글들을 잘 노출시킬 수 있게 해 주면 됩니다.

 

단, 글을 얼마 쓰지 않으시거나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신 지 얼마 되지 않으셨다면, 아직 네이버 검색로봇이 진단을 할 수 없다고 뜨실 겁니다. 그러니 바로 하지 마시고, 글들을 몇 개 올리신 후 하루나 이틀 뒤쯤 들어가 보세요. 그럼 진단 결과가 뜰 겁니다. 긴 글 읽어주시느라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구글 서치콘솔 등록, 구글 웹마스터 도구 내 글을 구글 노출시키는 방법

지난번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로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등록하는 방법을 알려드렸는데, 이번에는 구글 웹마스터 도구인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방법은 지난번

rv119.tistory.com

 

빙(Bing) 웹마스터 도구 등록 방법과 필수로 등록 해야하는 이유

빙 웹마스터 도구, 즉 Bing 웹마스터 도구는 우리나라에는 아직 생소한 Bing 검색엔진의 웹마스터 도구를 말합니다. 솔직히 검색 유입도 많지 않기 때문에 "왜 등록을 해야 하는가?"에 대해서 의문

rv119.tistory.com

 

ZUM 검색엔진, 1분 걸리는 사이트등록 하기

ZUM 검색엔진, 아마 티스토리 블로그 하시는 분이라면 들어 봤을 것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검색엔진에서 자연스럽게 발견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리기에 이를 단축하기 위해 사이트를 등록해

rv119.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