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팁/공부 방법 및 노하우

휴대폰 하나만으로 블로그 시작 가능여부, 컴퓨터없이 시작한 내 블로그

by 정보정리생 2021. 4. 26.

블로그는 시작하고 싶은데, 자취생이라 컴퓨터가 없어서 고민 중인 분들 있으신가요? 실제로 저는 자취를 하며 다친 후 회복이 되었으나, 일에 회의감을 느껴 쉬다가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 생활이 빠듯해서 컴퓨터를 구매도 힘들었죠. 어떻게 시작할 수 있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휴대폰만으로 블로그, 가능할까?


우선 답변부터 드리자면, 가능합니다. 단, 힘들 수 밖에 없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하지만 가능합니다. 제가 20대 끝자락에 와서 느낀 점은 무엇이든 처음 접하는 일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인간이란 적응의 동물이니 충분히 적응할 수 있으실 겁니다.

 

솔직히 티스토리 블로그같은 경우, html을 자주 건드려야 하기 때문에 제한이 있지만 불가능하지는 않습니다. 구글 크롬이나 삼성 인터넷으로 가면 데스크톱 모드가 있고 거기서 html을 건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전문가가 아니기에 아주 기초적인 html변경만 할 겁니다. 그렇기에 불가능하지 않다는 것이죠.

 

티스토리 블로그를 선택할 것인지, 네이버 블로그를 선택할 것인지는 온전히 본인의 선택이지만 저는 둘다 경험해 보았습니다만 장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아직까지도 무엇이 더 나은지는 정해진 것이 없습니다. 제 생각은 처음 시작하실 땐 네이버 블로그가 쉬울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는 티스토리 블로그가 더 낫다고 보였기에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선택했습니다. 아마 나중에 가면 두 개 다 하고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휴대폰으로 하는 블로그와, 컴퓨터로 하는 블로그 차이점과 장단점


휴대폰으로 하는 블로그와 컴퓨터로 하는 블로그 차이점


제가 가장 크게 느꼈던건 html입니다. 스킨 변경 상의 html구조는 동일하지만, 글을 쓸 때 html구조는 모바일과 데스크톱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차이점을 쉽게 이야기해보자면 모바일로 작성한 글이 컴퓨터로 작성한 글보다 html이 좀 더 지저분합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건 지금이야 휴대폰으로 할 것이지만 결국에 계속 블로그를 운영하고 수익을 내거나, 지속적인 운영을 위해서라면 언젠가는 컴퓨터로 하는 블로그가 주가 될 것이기에, 모바일에서 쓴 글을 데스크톱에서 보았을 때 이야기입니다.

 

한눈에 보기에 컴퓨터로 작성한 글이 html으로 보기에도 깔끔하고, 한눈에 들어옵니다. 예를 들면 html에서 봤을 때 저희가 엔터를 쳐서 줄 바꿈을 한경우 <p>&nbsp;</p> 이렇게 표시가 됩니다. 그러나, 모바일에서 작성한 글을 가지고 오면 똑같은 내용이지만 앞 뒤에 지저분하게 이것저것 붙어있습니다. <p style="text-align: left;" data-ke-size="size16">&nbsp;</p> 이런 식으로 붙어있습니다.

 

물론 기종마다 다를 수도 있겠지만, html은 쓸데없는 내용은 빼주시는게 보기에도 편하고 관리하기도 편합니다. 이런 부분들이 차이점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언제든지 수정이 가능합니다. 단, 시간은 생각보다 오래 걸립니다. 저도 방법을 찾아보는 중입니다.

 

휴대폰으로 하는 블로그, 컴퓨터로 하는 블로그 장단점

휴대폰(모바일)으로 하는 블로그 장단점

 

그렇다면, 휴대폰으로 하는 블로그는 단점만 가지고 있을까요? 그건 아닙니다. 휴대폰이라는 것이 현대사회에 속에 자리를 잡은 큰 장점이 있습니다. 휴대하기 간편하다는 것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휴대폰은 모두 소지하고 다니실겁니다. 그 말은, 언제 어디서나 글을 작성하거나 일부를 수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데스크톱은 언제 어디서나 휴대하고 다닐 수 없을뿐더러, 노트북을 봐도 목적을 가지고 가는 곳에 휴대를 하는 것이지, 매 번 들고 다닐 수는 없습니다. 이렇기에 휴대폰으로 하는 블로그 운영의 장점은 적시성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데스크탑에 비한 단점은 수 없이 많습니다. 데스크톱은 휴대성을 포기하고 효율적인 측면에 최적화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적시성은 블로그 운영에 특히, 수익적인 측면에 영향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장점이라고 말씀드린 겁니다. 그렇다면 대표적인 단점은, 우선 사용하기 불편합니다. html구조 변경, 링크걸기 모든 부분에서 상대적으로 불편합니다. 한마디로 효율이 떨어집니다.

 

컴퓨터(데스크톱)로 하는 블로그 장단점

 

컴퓨터 즉, 데스크탑으로 하는 블로그 장단점은 모바일과 반대로 글 작성, 수정 등 모든 면에서 효율성이 높습니다. html도 보기에 깔끔한 편이고, 링크 걸기도 쉽고, 기타 모든 블로그와 관련된 일을 하는 면에서 모바일보다 우월합니다.

 

단점은 휴대가 힘듭니다. 저희가 지속적으로 데스크탑을 들고 다닐 수는 없습니다. 최대한 보완된 것으로는 노트북을 예로 들 수 있지만, 이 조차 매 번 들고 다닐 수는 없습니다. 글 작성 등을 위한 애초부터 목적을 가지고 휴대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이게 가장 큰 단점으로 꼽을 수 있겠습니다.

 

이 글을 작성한 이유

제가 이글을 작성한 이유는 하나밖에 없습니다. 혹시 블로그를 해보고는 싶은데, 컴퓨터가 없어서 포기하는 것처럼 어떤 상황에 좌절하셔서 포기하시는 분들을 위해서입니다. 물론 글 자체가 부정적인 면으로 작성이 돼있으나, 어디까지나 우리는 환상이 아닌 현실을 봐야 됩니다. 그게 더 도움이 됩니다. 수익을 위해서 블로그를 시작하시거나, 위로받고 싶어서 블로그를 시작하시거나, 자랑하고 싶어서 블로그를 시작하시든 우선 시작을 해보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모바일로 시작한다고 하셔서 수익이 안나는 것도 아니고, 위로해주지 않는 것도 아니고, 아무도 보지 않는 것도 아닙니다. 해볼 마음만 있으시다면 도전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도 블로그를 접하면서 정말 순수하게 방문자들의 유입만 봐도 즐겁습니다. 애드센스는 아직 승인도 못 받았는데 말입니다.

 

현재 저는 모바일로도 글 작성을 하고, PC방에 가서도 글 작성을 합니다. 모바일로만 시작하시는 분들은 글 작성 해두시고, html 등 모바일에서 하기 힘든 작업을 하실 때 PC방에 가셔서 수정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저는 모바일로 각종 검색엔진 웹마스터 도구 등록도 다 마쳤고, html도 수정 중입니다. 그러니, 한번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그게 변할 수 있는 지름길이 될지도 모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시작 팁과 방문자 0명 탈출하는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 이전부터 관심도 가장 많이 받고, 시작하시는 분들도 굉장히 많으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불과 5일 전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와는 다르게 어

rv119.tistory.com

 

(인생리뷰, 실패경험담)여러분들은 혹시 음주 좋아하시나요? 1탄

안녕하세요. 오늘은 조금 있다 일하러 가기 전에, 간단히 제20대 끝자락에서 돌아본 제가 현재 이렇게 살 수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 적어보려 합니다. 수 없이 많은 이유가 있지만, 가장 큰 영향을

rv119.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