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팁(블로그운영도움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등록 후, 네이버 노출과 유입이 없을때 해결방법

by 정보정리생 2021. 4. 27.

이번에는 네이버의 웹마스터 도구인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등록을 했는데, 시간이 며칠이 지났으나 네이버 유입이 없을 때 해결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간단하니 다들 잘 따라오시길 바랍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서치어드바이저 등록 후 유입이 없을 때


 

1.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 수집이 잘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


네이버의 경우 로직이 정말 자주 바뀝니다. 별 다른 설정을 하지 않았는데 오늘 최적화 검사를 해보니, html이 X에서 체크로 변해있지 않나, 모바일 사용성이 체크에서 X로 바뀌어 있고 아주 마음대로 변경을 하시는 터라, 이곳저곳에 물어보니 이 부분은 네이버가 로직을 변경하면서 일어나는 일이고, 수집에는 별 영향이 없거나 어쩔 수 없는 부분이니 스트레스받지 말라고 답변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런 네이버에 화도 나고 어이가 없지만, 네이버 노출로 유입될 사람을 생각하며 방법을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자 우선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 웹마스터 도구로 들어가 신다음, 사이트 최적화에 들어가 봅니다. 일단 가장 먼저 내 사이트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 후 아닐 경우 이후 방법대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모두 체크표시가 되있으면 가장 좋지만, 사이트 구조에는 로직 변경에 따라 달라지는 경우가 많기에, X 표시나 느낌표에 크게 스트레스받지 마시길 바랍니다. 가장 중요한 건 검색 로봇 수집에 모두 체크표시가 들어와 있는지 확인하시고, 이곳에서 체크표시가 되어있지 않다면, 검증 탭에서 robots.txt를 이용해 가르쳐주는 방법대로 해주시면 체크표시로 바뀔 겁니다.

 

간단히 방법을 말씀드리면 검증 탭에서 robots.txt로 가줍니다. 맨 아래에서 네이버 검색로봇을 모든 검색로봇으로 바꿔주시고 수집을 허용한다로 해주신 다음 다운로드를 하시면, 파일명이 robots.txt인 파일이 생성되실 겁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에 스킨 편집 탭, html변경에 가셔서 파일 업로드 탭에 가주신 다음, 아래 추가 버튼을 누르시고 robots.txt를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적용 버튼 누르시고 다시 서치 어드바이저로 오셔서, 중간에 검증을 눌러보시면 됩니다.

 

 

2. 수집이 잘된다고 나와있는 경우, 강제로 수집 요청하는 방법


위와 다르게 사이트 구조를 제외하고 다 체크표시로 잘 되어 있는데, 네이버 글 노출이 안된다고 하시면 강제 수집 요청을 넣는 방법을 사용해보시면 됩니다. 방법은 어렵지 않으나 이것도 시간이 좀 소요됩니다. 그러나, 이렇게라도 하지 않으면 네이버에서는 티스토리를 노출해줄 생각이 없으니, 강제로 신청해줍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서 내 글들의 URL을 복사해 수집 요청을 해주는 것입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를 검색하여 들어가 주시고, 로그인 후 웹마스터 도구로 들어가 줍니다. 그 다음 내 등록된 티스토리 주소를 누르시고, 좌측에 요청탭, 웹페이지 수집에 들어가줍니다.

 

그럼 내 티스토리 주소가 나와있습니다. 그 뒤에 URL을 쓸 수 있는 입력란이 있는데, 이제까지 작성한 글들로 가셔서 URL을 내티 스토리 빼고 뒤에 부분만 복사하신 다음 붙여 넣고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아마 글 URL 주소가 https://내티스토리주소.tistory.com/entry/글 URL 이런 형식으로 되어있으실텐데, 여기서 앞에 이미 입력되있는 곳을 제외하고 entry/글URL 이 부분만 복사하셔서 붙여 넣은 후 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해주시면 봇에다가 크롤링을 해달라고 요청을 넣게 된 것입니다. 일일이 넣어주어야 해서 귀찮을 수 있지만, 네이버 유입을 위해 입력해줍시다. 참 나쁜 게, 이렇게 해도 수집 보류를 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요청해주시다가, 시간이 꽤 흘렀음에도 계속적으로 수집이 되지 않으신다면, 네이버 고객센터에 문의를 넣어보는 겁니다.

 

별 문제가 없는데 글이 통 누락된다고, 하지만 네이버에서 제 글이 하나라도 수집되고 노출돼서 유입이 시작되셨다면, 문의를 넣지 않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유입이 시작되면 조금 더 지켜보셔야 됩니다. 대부분 수집 요청을 넣고 기다리면 수집 완료되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우선적으로 이 방법을 이용해서 시도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구글 서치콘솔 등록했는데, 구글 유입이 없을 때 해결방법

구글 서치 콘솔 등록 방법을 보시고 구글 서치 콘솔 등록을 마치신 분들 중에 아직 구글 유입이 안돼서 걱정인 분들이 있는 것 같아 해결방법 몇 가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몇 가지 이유가

rv119.tistory.com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블로그 상위노출의 출발선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는 티스토리 블로그 생성 후에 필수 중에 하나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조금만 찾아봐도 알 수 있을 내용이지만, 블로그를 같이 키워가는 과정에서 한 번에 알 수 있으면

rv119.tistory.com

 

티스토리,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설정 했는데,네이버 노출이 왜 안될까?HTML구조?

가장 먼저, 다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은 다하셨다고 가정하에 글을 읽어주세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은 정말 유튜브 검색 하나로도 충분히 쉽게 찾아서 따라 하실 수 있습니다. 그

rv119.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