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팁(블로그운영도움글)

구글 서치콘솔 등록했는데, 구글 유입이 없을 때 해결방법

by 정보정리생 2021. 4. 27.

구글 서치 콘솔 등록 방법을 보시고 구글 서치 콘솔 등록을 마치신 분들 중에 아직 구글 유입이 안돼서 걱정인 분들이 있는 것 같아 해결방법 몇 가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몇 가지 이유가 있는 경우인데, 이 방식으로 한번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구글 서치콘솔 등록 완료 후, 구글 유입이 없는 이유와 해결방법


1. 구글 서치콘솔 등록 후, 구글 유입이 없는 대표적인 이유


 

 

  • 구글 봇이 이해하기 힘든 글을 쓰는 경우
  •  

    제 글 중에 구글이 좋아하는 글쓰기라는 주제로 다룬 글이 있습니다. 아마 네이버 블로그를 하다 넘어오신 분이라면 이 경우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글에 가운데 정렬을 한다던지, 사진을 많이 넣는다던지 등등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구글 봇이 이해할 수 없는 형식의 글이라고 판단하여, 수집해가지 않습니다.

     

     

  • 글에 불필요하게 사진을 많이 넣는 경우
  •  

    사진을 많이 넣게 될 경우 글이 노출되어 클릭하여 들어가면, 로딩시간이 깁니다. 대한민국의 경우에는 인터넷 속도가 워낙 빨라서 잘 못 느낄 수 있지만, 구글은 전 세계인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해외는 저희만큼 인터넷 속도가 빠르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불필요하게 사진을 많이 쓴다면 구글 봇이 좋아하지 않습니다.

     

    물론 설명에 필요한 사진인 경우에는 넣어주셔야 합니다. 하지만 이미지 편집을 통해 용량을 줄인 후 넣어서 로딩시간을 줄여주셔야 합니다.

     

    2. 구글 서치콘솔 등록 후, 구글 유입이 없는 경우 해결방법


    그렇다면 어떻게 해결을 하면 될까요? 우선 무작정 수정하는 것은 효율성 측면에서 매우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차라리 앞으로 작성하시는 글에서는 구글 유입을 위해서라면 앞으로 제시하는 방법으로 글을 쓰시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전 글들은 이전에 제가 올린 글인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강제로 수집 요청하는 방법과 동일하게 강제로 수집요청을 하는 방법을 쓰셔서 색인 요청을 넣으면 됩니다. 아래에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구글 봇이 이해하기 힘든 글을 쓰는 경우
  •  

    구글이 좋아하는 글쓰기를 한번 읽어보시고 앞으로 글 형식에 대해 구글 봇이 이해하기 쉽도록 작성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 글 작성한 지 얼마 되지 않아 구글에서 자동으로 색인 및 제출을 해주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덕분에 구글 유입이 날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습니다.

     

     

  • 글에 불필요하게 사진을 많이 넣는 경우
  •  

    우선 불필요한 사진을 많이 쓰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지만 꼭 쓰셔야겠다면 최대한 편집해서 용량을 줄이셔서 올리시길 바랍니다. 저는 포토스케이프를 사용하는데, 다른 것도 많습니다. 사진 2~4장을 이어 붙여서 한 장의 사진으로 만들고, 이를 사진 용량 줄여주는 프로그램으로 용량을 줄여서 올리는 겁니다. alt태그 꼭 써주시는 게 편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로딩 시간을 줄임으로써, 해결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 이전의 글들은 구글 서치콘솔에 강제로 색인 요청을 넣는 것입니다.
  •  

    100%로 노출이 되지는 않으나, 버릴 수 없는 소중한 글들이니 색인 요청을 하시길 바랍니다. 방법은, 구글 서치 콘솔을 검색하여 들어가 줍니다. 로그인하신 후 좌측에 URL 검사를 클릭해줍니다. 그럼 URL을 입력하는 창이 활성화됩니다. 거기에 제 티스토리 글 주소를 입력해줍니다.

     

    그럼 아마도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지 않음"이라고 뜨실텐데, 아래 색인 생성 요청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럼 조금 기다리면 로봇이 아닌 것을 증명하라고 뜨고 체크해주시면 수집 우선순위에 넣는다고 뜰 겁니다. 여기까지 하면 요청이 완료된 것입니다.

     

    주의하실 사항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와는 다르게 하루에 한 20개 정도로 요청 제한이 걸려있습니다. 그러니 기억하기 쉽게 순서대로 하시는데 이미 색인이 되었다고 초록불이 떠있는 것은 하지 마시고 넘어가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구글 서치 콘솔의 경우 귀찮게도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그래도 한번 해두시면 편하니, 노출이 되지 않는 글들은 이런 방법을 이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등록 후, 네이버 노출과 유입이 없을때 해결방법

    이번에는 네이버의 웹마스터 도구인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등록을 했는데, 시간이 며칠이 지났으나 네이버 유입이 없을 때 해결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간단하니 다들 잘 따라오시길 바랍니

    rv119.tistory.com

     

    구글이 선호하는 글쓰기, 구글 SEO? 구글 상위노출을 위한 글쓰기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여러분들은, 어떤 글을 쓰고 계신가요? 어떻게 글을 쓰고 계신가요? 과연 각종 검색엔진에 상위 노출을 위한 글쓰기 방법이 있을까요? 그런 글쓰기는 어떻게 할 수

    rv119.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