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팁(블로그운영도움글)

키워드 세부화와 롱테일 키워드가 블로그 최적화가 안되었을 때 쓰면 좋은 이유

by 정보정리생 2021. 4. 30.

개요


이전 글에서 키워드를 찾는데 도움이 되는 사이트들을 추천해드렸습니다. 그러나 키워드가 왜 중요한지 궁금증이 드시는 분도 있고 롱테일 키워드를 쓰라고 하지만, 그게 무엇인지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도 있을 수 있어서 대략적으로라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키워드가 중요한 이유


 

키워드가 중요한 이유는, 블로그를 운영하신다면 방문자에 신경을 쓸 수밖에 없습니다. 그게 블로그를 운영하는 재미이기도 합니다. 바로 그 블로그 방문자를 늘리기 위한 수단과 도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면, 요새 근로장려금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5월 1일부터 신청이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그럼 근로장려금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거나 신청을 위해 근로장려금을 검색하게 되겠죠. 그럼 근로장려금이 키워드가 되고 이에 가장 적합한 검색 결과가 사용자에게 제공됩니다.

 

그러니 키워드를 잘 사용하셔야 내 블로그에 유입을 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쉽지 않습니다. 경쟁을 뚫어야 하기 때문에, 그러니 황금키워드를 잘 찾는 게 능력이고 중요한 것입니다. 다들 알고 계실 것이라 생각하고 바로 넘어가겠습니다.

 

 

2. 키워드 세부화


 

그렇다면 저희는 키워드를 세부화 시킬 수 있습니다. 사용자도 근로장려금이라는 키워드를 바로 쓰기보다 자신이 원하는 정보에 적합한 키워드로 검색을 할 것이고, 키워드는 길어질 것입니다. 이 것을 세부화 시키는 겁니다.

 

이해를 위한 예를 들겠습니다. 근로장려금이라는 키워드가 있는데, 사용자가 알고 싶은 것은 근로장려금 신청기간입니다. 그럼 사용자는 근로장려금 키워드를 이용하여 검색하면 수많은 정보중에서 자신의 정보를 찾아야 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러기에 사용자는 '근로장려금 신청기간'이라고 검색하는 방법을 선택할 것입니다. 그게 곧바로 자신이 찾는 정보를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키워드를 어떻게 세부화 시킬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키워드는 크게 3가지로 보시면 됩니다. 롱테일 키워드, 미드테일 키워드, 숏 테일 키워드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저도 찾다 보니 미드 테일은 처음 들었는데, 이해를 도울 것 같아서 같이 포스팅하겠습니다.

 

 

 

2-1. 롱테일 키워드


 

롱테일 키워드란 검색 수도 크게 많지않고, 블로그에 작성된 수도 많지 않은 키워드를 말합니다. 대부분 단어와 단어가 여러 번 조합돼서 만들어지는 경우입니다. 위의 예시에 적용해보면, '근로장려금 기한 후 신청방법과 지급기간, 지급액'이렇게 볼 수 있겠네요.

 

롱테일 키워드의 장점은 세부시장을 노리는 것입니다. 물론 검색량도 많지 않지만 검색량이 어느 정도는 존재하고, 블로그 발행량이 이를 따라오지 못하는 경우이므로, 최적화 블로그와의 경쟁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고 글만 제대로 쓴다면 구글에서는 상위 노출되어 폭발적이진 않아도 꾸준한 유입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시작하신지 얼마 안 되신 분들과 특히 애드센스 승인이 나지 않으신 분들은, 롱테일 키워드로 글을 작성해두시면 자신의 블로그 유입에 튼튼한 바닥이 되어줄 것입니다. 그렇기에 추천드렸던 겁니다.

 

 

2-2. 미드테일 키워드


 

미드테일 키워드란 숏 테일 키워드와 롱테일 키워드의 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롱테일 키워드는 경쟁이 심하지 않고, 꾸준한 유입을 가져온다면, 미드 테일은 그에 비해 경쟁이 있으며 조금 더 높은 유입을 가져오는 키워드입니다. 조금 더 경쟁이 있지만, 얻을 수 있는 것도 더 많은 겁니다. 

 

이 경우에는 롱테일 키워드를 쓰시다가, 블로그 최적화가 조금씩 진행되고, 글 작성 실력이 늘기 시작한 후 내가 작성한 글들이 어느정도 수준에 이르게 되면 참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쟁이 있는 편이기에 어느 정도 실력을 갖추고 가는 게 맞습니다. 

 

 

2-3. 숏테일 키워드


 

숏테일 키워드는 경쟁이 매우 심합니다. 간단한 만큼 경쟁도가 매우 높으며, 그로 인해 상위 노출만 된다면 폭발적인 유입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숏 테일 키워드를 쓰시려면 아무래도 블로그 최적화는 기본이며, 글 작성 실력이 뛰어나야 됩니다. 하지만, 노력하시면 언젠가는 자연스럽게 쓰시게 될 겁니다. 

 

 

 

 

키워드 찾기, 어렵지만 찾는데 도움이 되는 사이트

개요 블로그를 처음 하시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분명 가장 어려워하는 것이 키워드를 찾는 방법일 것입니다. 저도 타고난 게 아니라서 블로그 키워드를 찾기 위해 매번 노력하고 있습니다. 키워

rv119.tistory.com

 

구글이 선호하는 글쓰기, 구글 SEO? 구글 상위노출을 위한 글쓰기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여러분들은, 어떤 글을 쓰고 계신가요? 어떻게 글을 쓰고 계신가요? 과연 각종 검색엔진에 상위 노출을 위한 글쓰기 방법이 있을까요? 그런 글쓰기는 어떻게 할 수

rv119.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