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 외 다양한 정보/정부정책, 세금 관련 정보

5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과 신고방법의 모든 것

by 정보정리생 2021. 5. 3.

에5월에는 꼭 챙겨서 해야 할 것들이 많은 달입니다. 대표적으로 근로장려금 신청, 종합소득세 신고와 더불어 각종 지원금 중 한시적 생계지원비 신청 등이 있죠. 이번에는 종합소득세 신고에 대해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1. 종합소득세 신고


1-1. 종합소득세란?


 

종합소득세란, 1년 동안 벌어들인 각종 소득을 종합하여 납부하는 세금을 말합니다. 포함되는 소득에는 금융소득과 사업소득, 근로소득, 연금소득, 기타 소득이 있으며 금융소득에서는 이자소득과 배당소득으로 또 한 번 나눌 수 있습니다.

 

 

  • 이자소득

    금융기관으로부터 받은 예금이자, 신탁, 국공채나 사채에서 이자를 명목으로 얻는 소득을 말합니다.

 

 

  • 배당소득

    주식 및 출자금에 대한 이익분배로 지급받는 소득을 말하며, 주식을 하시는 경우 배당금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 사업소득

    영리 목적으로 개인이 계속적으로 행하는 사업을 통해 얻은 소득을 말합니다. 부동산 임대에 대한 소득도 사업소득에 포함됩니다.

 

 

  • 연금소득

    근로자나 국민이 일정기간 기여금을 납부한 후 퇴직과 같은 특정한 사유가 발생했을 때 일정한 금액을 매년 지급받는 소득입니다.

 

 

  • 근로소득

    말 그대로 한 사람이 노동력을 제공한 근로 시에 대가로 받는 소득을 말합니다. 월급이 대표적입니다.

 

 

  • 기타 소득

    앞서 말했던 소득과 다르게 일회성이 강한 성격을 지닌 소득입니다. 상금이나 사례금, 복권 당첨금 등이 이 소득에 해당합니다.

 

소득이 있으면 반드시 세금이 있습니다. 특히 프리랜서와 사업자, 투잡을 진행하고 계시다면 종합소득세를 반드시 신고하셔야 합니다.

 

 

 

1-2. 종합소득세 미신고 시 불이익


 

종합소득세를 기한 내 신고하지 않을 시, 불이익은 관할 세무서에서 과세자료 해명 안내 통지를 받게 되고, 무신고 가산세와 납부불성실 가산세를 추가로 부과(일반적으로 20% 가산세 추가)하여 더 큰 세금을 내야 합니다. 이는 단 하루라도 늦을 경우 부과됩니다.

 

 

1-3.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일반적인 5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은 5월 1일(토요일)부터 5월 31일(월요일)까지 입니다.

다만 성실신고 확인서 제출자의 경우 5월 1일(토요일)부터 6월 30일(수요일)까지 제출이 가능하며,

코로나 피해가 큰 소규모 사업자의 경우 8월 31일까지 연장 가능이 가능합니다.

 

 

1-4.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종합소득세 신고방법은 3가지입니다. 전자신고와 방문신고, 대리신고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전자신고

    홈택스 홈페이지를 이용한 신청방법입니다. 간단한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통해 안내에 따라 신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방문신고

    오프라인으로 직접 관할 세무서에 방문하여 신고하는 방법입니다.

 

 

  • 대리신고

    대리신고는 비용이 조금 들지만, 세무사에게 의뢰를 하여 세무사가 대신 신고해주는 방법입니다.

 

 

2. 종합소득세 기한 후 신고


혹시라도 의도치 않게 종합소득세를 신고기간 내에 신고하지 못한 경우, 기한 후 신고를 통해 가산세를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를 미신고한 경우, 추계 고지서를 받기 전에 최대한 빨리 신고를 진행하여 기한 후 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기한 후 신고를 하셨다면, 이 점을 고려하여 1개월 내에는 무신고 가산세를 50% 감면해주고, 2개월에서 6개월 내에 신고하시면 무신고 가산세를 20% 감면해주니, 꼭 뒤늦게라도 신고하셔야 합니다.

 

 

 

 

2021 근로장려금의 조건과 신청기간과 방법의 모든것

개요 오는 2021년 5월 1일부터 2021 근로장려금 신청이 시작됩니다. 아직 근로장려금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신 분들을 위해서 근로장려금에 대한 신청부터 지급일과 자격요견, 신청기간, 최대지급

rv119.tistory.com

 

5월 10일 한시적 생계지원금의 모든 것, 미리 알고 지원준비하기

5월 10일부터 신청 가능한 한시적 생계지원금(저소득 위기가구 한시생계지원)에 대해 미리 알고 신청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신청 가능 대상과 자격요건, 지급액, 신청기간과 신청방법까지 모든

rv119.tistory.com

 

정부24에 새로 생긴 보조금24의 기능과 신청, 사용방법

이 글을 쓴 이유 정부에서 국민들에게 복지혜택으로 지원금 등을 제공하려고 만드는데, 정작 받는 사람은 얼마 되지 않습니다. 공무원들 조차 자세히 모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rv119.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