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팁(블로그운영도움글)

구글 서치콘솔 등록, 구글 웹마스터 도구 내 글을 구글 노출시키는 방법

by 정보정리생 2021. 4. 26.

지난번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로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등록하는 방법을 알려드렸는데, 이번에는 구글 웹마스터 도구인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방법은 지난번과 크게 다른 게 없으니 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구글 서치콘솔 등록과 활용방법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해야 하는 이유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해야 하는 이유는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등록을 해야 하는 이유와 같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생성하셨을 때,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와 구글 뿐만아니라 모든 검색엔진에서 바로 알아주지 않습니다. 알아주지 않으면, 내가 글을 작성하더라도 그 글을 검색엔진에서는 검색을 해도 노출되지 않죠.

 

그렇기에 저희는 검색엔진에게 내 티스토리 블로그가 있다고 먼저 알려주어야 합니다. 검색엔진에서 내 블로그를 알아주기까지는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해주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생각이 됩니다.

 

구글 서치콘솔 등록 방법


구글 서치 콘솔 등록 방법은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등록방법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구글로 가셔서 '구글 서치 콘솔'을 검색합니다. 그럼 구글 서치 콘솔 홈페이지가 나오게 됩니다. 클릭을 하셔서 들어가 줍니다. 그럼 Google 검색 실적 개선하기라고 나오며 아래 시작하기가 뜨고 시작하기를 눌러주면 구글 로그인 창이 뜨니, 로그인을 해주면 됩니다. 그럼 아래 사진과 같은 창이 뜨게 됩니다. 우측 URL 접두어에 URL 입력창에 내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해줍니다. https://내주소.tistory.com 이런 형식입니다.

 

 

로그인 후 서치콘솔 사이트 창

 

 

입력 후 계속을 눌러주면 됩니다. 그럼 저희가 네이버 서치 애드바이저 등록할 때와 같이 소유권을 확인하라는 창이 뜹니다. 두 번째에 위치해있는 HTML 태그를 선택해줍니다. 그럼 설명이 뜨며 <head>에 붙여 달라고 설명이 나오면서 중간에 메타태그가 나오게 됩니다. 복사를 해주신 후, 내 티스토리 블로그로 이동해서 관리창에 들어가신 다음 스킨 편집으로 이동합니다. 그 후 우측 상단 html 편집을 눌러줍니다. 그럼 우측 상단에서 바로 <head>가 아래 사진처럼 보이실 겁니다.

 

 

스킨편집에서 <head>부분

 

 

  <head> 옆에 커서를 두신 다음 엔터를 눌러서 줄 바꿈을 해줍니다. 한칸아래로 내려갔다면 거기에 주석을 달아줍니다. 헷갈리지 않게 주석 입력은 <!--구글 서치 콘솔 시작-->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다시 엔터를 치셔서 줄바꿈을 해주시고, 아까 복사해두었던 메타태그를 붙여넣어 줍니다. 그후 엔터를 다시 입력해 줄바꿔주신 후, 다시 주석으로 <!--구글 서치콘솔 끝-->이라고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헷갈리실 수 있으니 예를 들어드리겠습니다.

 

<head>

<!--구글 서치콘솔 시작-->

메타태그 붙여 넣기

<!--구글 서치 콘솔 끝-->

 

이렇게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그 후 우측 상단 적용을 꼭 눌러주셔야 합니다. 저장이랑 같은 개념입니다. 여기까지 하셨다면, 다시 구글 서치 콘솔로 돌아가서 확인을 눌러주면 소유권 확인이 되었다고 내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가 등록이 됩니다. 이제 rss와 사이트맵을 등록 해보겠습니다. 구글 서치콘솔 메인화면 가셔서 좌측 상단 가로줄세개를 눌러줍니다. 메뉴 중에서 sitemaps 메뉴를 클릭해서 들어가 줍니다.

 

그럼 URL 주소 입력하는 창이 뜨는데, 내가 등록한 티스토리 주소가 이미 자동으로 입력이 되어있습니다. http://내주소. tistory.com/까지는 입력이 되어있으니, 뒤에다가 rss를 입력해주고 제출을 누릅니다. 그럼 rss제출은 끝났고, 다시 url입력창에 sitemap.xml이라고 입력해서 제출을 해줍니다. 여기까지 하시면 rss와 사이트맵 제출이 마무리됩니다. 구글 서치 콘솔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구글 서치콘솔 활용 방법

구글 서치콘솔 활용 방법 또한, 네이버 서치 애드바이저 활용방법과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만, 중요한 점은 티스토리 블로그 같은 경우 모든 유입 내역과 검색엔진에서 유입 키워드가 저희에게 보여집니다. 그 정보를 활용해서, 사람들이 어떤 키워드로 많이 유입이 되는지 분석하고 다음 글을 작성할 때, 도움이 많이 됩니다.

 

그러나 구글같은 경우에는 유입키워드가 보여지지 않습니다. ZUM, 다음, 네이버 등등 다른 검색엔진은 유입키워드가 자동으로 뜨는데, 구글은 뜨지 않습니다. 이때 구글 서치 콘솔로 오시면 어떤 글로 유입이 되었는지 알 수 있죠. 또한 페이지 조회 수와 오류가 있는지 또한 알 수 있기 때문에 구글 서치 콘솔도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와 같이 자주 확인하셔서 관리해주셔야 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도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와 같이 등록 직후 정보가 뜨지는 않습니다. 그러니 바로 안뜬다고 걱정하지 마시고, 시간이 하루 이틀정도 흐른 후 접속해보세요. 그리고 구글에 내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쳐보시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콘솔 같은 경우도 바로 노출되지 않습니다. 구글 노출 같은 경우는 시간이 네이버보다 더 오래 걸리는 경우가 많으며 구글 SEO에 따라 글을 써야 노출확률이 높아집니다. 구글SEO 글쓰기 같은 경우는 제가 후에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블로그 상위노출의 출발선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는 티스토리 블로그 생성 후에 필수 중에 하나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조금만 찾아봐도 알 수 있을 내용이지만, 블로그를 같이 키워가는 과정에서 한 번에 알 수 있으면

rv119.tistory.com

 

빙(Bing) 웹마스터 도구 등록 방법과 필수로 등록 해야하는 이유

빙 웹마스터 도구, 즉 Bing 웹마스터 도구는 우리나라에는 아직 생소한 Bing 검색엔진의 웹마스터 도구를 말합니다. 솔직히 검색 유입도 많지 않기 때문에 "왜 등록을 해야 하는가?"에 대해서 의문

rv119.tistory.com

 

ZUM 검색엔진, 1분 걸리는 사이트등록 하기

ZUM 검색엔진, 아마 티스토리 블로그 하시는 분이라면 들어 봤을 것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검색엔진에서 자연스럽게 발견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리기에 이를 단축하기 위해 사이트를 등록해

rv119.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