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 외 다양한 정보/정부정책, 세금 관련 정보

5차 재난지원금 대상 등 현재까지 알려진 것들

by 정보정리생 2021. 5. 15.

앞서 코로나 19 상황의 지속으로 인해 현재 백신이 보급되고 있지만, 아직 모든 해결이 난 상황은 아닙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이번 4차 재난지원금과 함께 앞으로 시행될 가능성이 높은 5차 재난지원금에 대한 정보를 미리 선점해두면 좋겠죠. 

 

1. 5차 재난지원금에 대한 예상


이미 5차 재난지원금에 대해서는 가능성을 뉴스에서 보도할 정도로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답니다. 더불어 민주당에서는 코로나 19 장기화로 인한 피해에 대해 손실보상과 전 국민 재난지원금을 한 번에 다루어 지급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앞선 코로나 바이러스 장기화로 인한 확산을 막기 위해 조치했던 영업제한으로 피해를 보게 된 소상공인들과 자영업자 또한 보호를 제대로 받지 못했던 국민들을 위해서 이후 5차 재난지원금이 나올 확률이 높다는 것이죠.

뉴스에서 보도된 취재 내용에서는 4월에 통과가 무산되었던 손실보상 법안을 5월에 국회에서 처리할 예정이고 지급에 관한 내용은 빠르면 7월 중에 5차 재난지원금과 함께 진행하려고 논의 중이라는 내용이었습니다.

 

 

2. 5차 재난지원금 대상


현재 4차 재난지원금이 신청이 완료되고 지급에 대한 부분이 진행되고 있는데, 이미 5차 재난지원금에 대한 이야기는 너무 이른 것 아니냐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그러나, 정세균 국무총리가 라디오 방송에서 경기 부양을 위해서 5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할 가능성도 있다는 언급을 한 이상 충분히 가능한 이야기입니다.

다만 대상에 대한 이야기인데 야당과의 의견 차이가 발생한 부분은 여기입니다. 과연, 전 국민을 대상으로 추가적인 5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할 만큼 국가 재정 상황이 좋은 것이 맞는지에 대한 부분과 지급하는 방식에 대한 부분이죠.

실제로 지급을 하게 되더라도 5차 재난지원금의 효과가 얼마나 있을지는 정말 중요한 부분입니다. 과거 1차 재난지원금처럼 전 국민에게 지급한 경우와는 달리 최근 4차 재난지원금의 경우 대상이 전 국민이 아닌, 일부 선별을 통한 지급으로 효과 자체가 크게 없었다는 이야기가 들리면서 더욱 신경 쓸 수밖에 없는 부분이 되었죠.

물론 이 부분은 충분히 필요한 이야기이며, 이런 부분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다는 것과 관련 뉴스들이 보도되고 있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이번 5차 재난지원금은 아무래도 이전에 비해서 효과적으로 나올 확률이 높다고 봅니다. 물론 지난 4차 재난지원금에 비해서도 대상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3. 5차 재난지원금 신청과 지급


현재 5차 재난지원금은 아직 명확한 사실로 드러난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현재 백신이 보급되고 있는데도 아직 코로나 바이러스가 종식될 기미는 보이지 않고 있죠.

하지만, 백신에 대한 접종과 상황이 나아질 것이라고 예측하는 시기가 7월이 지나야 한다는 점을 보면, 앞서 말했던 부분들을 종합해서 빠르면 6월 중에 이야기가 나오기 시작하여 7월쯤에 신청과 관련한 모든 것들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청방법이나 지급방법도 비슷하게 오프라인과 온라인 모두를 이용한 방법을 선택할 것으로 보이며, 이전 4차 재난지원금에 비해 조금 더 간편하고 실속 있는 방법이 이용되지 않을까라고 예상됩니다.

 

 

4. 5차 재난지원금 금액

아무래도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미국이나 영국, 일본에 비해 GDP 대비 긴급 재난지원금 규모가 앞선 1차부터 4차까지의 재난지원금 규모를 통틀어 비율적으로 3배가 넘게 적은 편이라고 합니다.

물론 정확한 부분은 5차 재난지원금에 대한 명확한 이야기가 나와야 알 수 있겠지만, 아무래도 이를 알고 있는 부분에서 5차 재난지원금은 대상의 확 층과 더불어 금액이 조금 더 지급될 것으로 조심스럽게 예상해봅니다.

 

 

5. 결론

현재 5차 재난지원금이 명확히 고지된 사항이 없는데, 보이스 피싱과 같은 범죄자들이 이를 이용해 불법행위를 저지르고 피해를 입는 사례들이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아직 5차 재난지원금에 대한 이야기는 명확하게 이루어진 것이 없으므로 이러한 경우는 믿으시면 안 됩니다.

5차 재난지원금이 누구에게는 희망이 될 수 있지만, 누군가에게는 부담이 될 수 있으므로 섣불리 결정할 수 없는 사항일 겁니다. 하지만, 이러한 내용들을 미리 선점해둔다면 분명 이후에도 대상일 경우 꼭 받으셔야 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므로 거짓된 정보로 피해를 입으시지 마시고, 국회에서 5차 재난지원금에 대해 조금씩 언급이 되고 있다고 하니 조금만 기다려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5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과 신고방법의 모든 것

에5월에는 꼭 챙겨서 해야 할 것들이 많은 달입니다. 대표적으로 근로장려금 신청, 종합소득세 신고와 더불어 각종 지원금 중 한시적 생계지원비 신청 등이 있죠. 이번에는 종합소득세 신고에

rv119.tistory.com

 

5월 10일 한시적 생계지원금의 모든 것, 미리 알고 지원준비하기

5월 10일부터 신청 가능한 한시적 생계지원금(저소득 위기가구 한시생계지원)에 대해 미리 알고 신청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신청 가능 대상과 자격요건, 지급액, 신청기간과 신청방법까지 모든

rv119.tistory.com

 

2021 근로장려금의 조건과 신청기간과 방법의 모든것

개요 오는 2021년 5월 1일부터 2021 근로장려금 신청이 시작됩니다. 아직 근로장려금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신 분들을 위해서 근로장려금에 대한 신청부터 지급일과 자격요견, 신청기간, 최대지급

rv119.tistory.com

 

댓글